경기북부일보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자율형 공립고 2.0 공모에 양주 관내 고등학교 3개교 선정

자율형 공립고 2차 공모 결과 양주시 3개교 선정 완료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7/23 [10:32]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자율형 공립고 2.0 공모에 양주 관내 고등학교 3개교 선정

자율형 공립고 2차 공모 결과 양주시 3개교 선정 완료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7/23 [10:32]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자율형 공립고 2.0 공모에 양주 관내 고등학교 3개교 선정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자율형 공립고 2.0’2차 공모 결과, 양주시 소재 3개 고등학교가 선정되어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2차 공모에 양주시 소재 3개 고등학교가 신청하였고, 3개교가 모두 선정되었다. 양주고는 2024년 9월부터, 덕정고와 양주백석고는 2025년 3월부터 자율형 공립고 2.0을 추진한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농산어촌·원도심 등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시도별 자율적 교육모델 운영을 통해 교육을 실현하는 학교이다.

이번에 선정된 학교는 교육발전특구 사업과 연계하여 지역별 다양한 상황 ․ 특성 ․ 요구 등을 바탕으로 자공고 2.0 모델을 창출하고, 우수사례를 일반고로 확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양주고등학교는 경동대, 서정대, 예원예술대와 협약을 체결하여 SW/AI, 경영, 보건․간호, 웹툰․디자인 분야 등 8과목(24학점)을 대학과 함께 운영한다. 아울러 교육발전특구인 양주시 산하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학교자율 교육과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로진학 페스티벌․축제 한마당, 주도성 프로젝트 봉사, 인문학적 감수성을 갖춘 교양 프로그램,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 등도 추진한다.

덕정고등학교는 양주시청, 회천 청소년 문화의 집, 차의과대, 대진대, 경동대, 서정대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에듀테크 역량 강화 교육과정, 학생회 자치 활동 프로그램, 과학 및 인문 교과 심화학습,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진로․진학 체험학습 분야 협력 모델을 운영한다. 아울러 IB 관심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로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꾀할 방침이다.

양주백석고등학교는 양주시청, 경동대, 서정대, 예원예술대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진로․성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진로 트랙별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 교과 특색 활동 ․ 주문형 강좌 ․ 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특색있게 구성하고, ‘소양과정-성장과정-꿈타래과정’이라는 단계별 심화 편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2024년 5월 9일 양주시 소재 공립고등학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자율형 공립고 2.0 설명회를 진행하여 ▲자율형 공립고 2.0 목적과 필요성 ▲자율형 공립고 2.0 세부 추진 방안 ▲교육부 추가 선정 계획 ▲교육부 공통 권고사항 ▲타지역 운영 사례 공유 ▲공모 신청서 작성 요령 등을 안내한 바 있다.

아울러 교육지원청은 5월 27일에는 자율형 공립고 2.0 협약 체결을 위한 각 기관 관계자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이 협의회에서는 ▲자율형 공립고 2.0 추진 방안 ▲교육발전특구사업 운영계획 안내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을 위한 협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안내 ▲협약 체결 전 각 기관별 사전 협의 절차 ▲협약 체결 관련 업무 실무자 연락처 공유 등을 진행하였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지역 불균형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경기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율형 공립고 2.0 추진을 통해 교육 소외지역의 여건 개선과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 선정된 자율형 공립고를 위한 교육지원청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에 만전을 기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