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촉구 결의안’ 가결

(재)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교육 발전을 견인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 운영의 정상화 추진을 위해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촉구 결의안’ 가결

박신웅 기자 | 기사입력 2024/02/22 [17:38]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촉구 결의안’ 가결

(재)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교육 발전을 견인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 운영의 정상화 추진을 위해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촉구 결의안’ 가결
박신웅 기자 | 입력 : 2024/02/22 [17:38]

▲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


[경기북부일보=박신웅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부천4)이 제안한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촉구 결의안'이 2월 22일 교육기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황진희 위원장은 “경기도교육청 출연 연구기관으로써 경기교육 과제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연구·개발하고 경기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면서 “연구원의 운영 과정과 연구과제 선정, 직원 복무, 각종 위원회 구성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연구원의 전면적인 개혁을 위하여 제안하게 됐다”고 결의안 제안 취지를 밝혔다.

또한, 황진희 위원장은 “그간 교육기획위원회에서 경기도교육연구원 운영실태조사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2023년 행정사무감사와 2024년도 본예산 심의시 지적된 사항 등을 종합 검토하고, 위원회 내부 토론 등을 거쳐 마침내 교육기획위원회 결의안이 가결됐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연구원 운영실태조사 소위원회는 사전 현장 방문 간담회를 포함하여 2024년 1월부터 2월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운영 전반에 대해 관련 자료 검토, 자료 요구, 경기도교육청 소관 부서를 포함한 질의·응답 등을 통해 전반적인 문제점과 현황을 면밀히 파악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운영실태조사 소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이호동 의원(국민의힘, 수원8)은 “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을 위해 첫째, 경기도교육연구원 종합혁신방안 수립, 둘째, 운영 실태조사 시민감사계획 수립 및 이행여부 상임위 보고, 셋째, 경기도교육연구원개혁 촉구 결의안을 제373회 임시회 교육기획위원회 안건으로 제안하는 소위원회 권고안을 제시했다”라며 “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교육 발전을 견인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소위원회 활동과 위원들의 의견을 담은 본 결의안은 (재)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3대 혁신과제로 △각종 감사의 누적 지적사항에 대하여 재위반시 가중처벌 규정 신설과 직원 성과평가 심사 기준을 정립하도록 제도 개혁 △경기교육 발전에 필요한 연구과제를 적기에 추진하고 연구성과에 대한 공정한 성과평가와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성과관리 체계 마련 △연구직원의 복무관리체계를 확립하고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황진희 위원장은 “경기도교육연구원 개혁 3대 혁신과제가 일시적인 눈가림식 대책이 아닌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만 한다”면서, “경기교육을 위한 전문적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황진희 위원장은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의 내실있는 운영체계 확립을 위해 교육기획위원회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기획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본 결의안은 오는 2월 29일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