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실시

4월 25일,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실시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4/25 [16:09]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실시

4월 25일,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실시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4/25 [16:09]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실시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4월 25일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에서‘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따로 또 함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모두가 행복한 우리 아이 자립을 돕는 현명한 부모의 태도와 역할이라는 주제로 장애 학생 자녀를 다중지능이론과 양육 태도의 측면에서 알아보고 행복한 자녀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본 연수는 2024학년도 통합교육지원단에서 운영하는 사업 활동의 일환으로, 동두천양주 지역 학교 15개교, 학부모 23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참석 학부모들은 우리 자녀들의 다양한 지능 영역들을 통합교육 전문 특수교사와 함께 살피고, 강점 지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이것을 통해 약점 지능을 계발하도록 하며 아이 스스로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흥미를 관찰하여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가 됐다. 또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사전 연수에 대한 기대 의견을 연수에 반영하여, 가정에서 적절한 양육 방식과 학교에서 부분 참여의 원리를 적용한 사례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안내받았다. 한편, 별도의 Q&A 시간을 통해 학부모들은 개별적인 사례에 대해서도 자문을 구했다.

이번 연수의 특별한 점은, 20여 년간 현장에서 직접 통합교육을 실천하면서 통합교육에 대한 학습자료를 집필하고 다양한 매체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글을 기고하고 있는 현직 특수교사를 통해 연수가 진행됐다는 점이다. 또한, 학부모가 장애 자녀의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부모로서 역할도 중요함을 공유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 학부모, 학교 모두가 행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역할을 안내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올바른 자녀 이해를 통한, 자립을 돕는 현명한 부모의 태도와 역할을 실제 사례와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협력하여 실제적인 통합교육 실현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