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의정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지역통합돌봄연구회, ESG에 관한 지방정부의 역할 연구회, 지역발전연구회

박신웅 기자 | 기사입력 2023/11/22 [13:41]

의정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지역통합돌봄연구회, ESG에 관한 지방정부의 역할 연구회, 지역발전연구회
박신웅 기자 | 입력 : 2023/11/22 [13:41]

▲ 의정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기북부일보=박신웅 기자] 의정부시의회는 지난 21일 최정희, 강선영, 정진호 의원이 참여한 ‘지역통합돌봄연구회’, ‘ESG에 관한 지방정부의 역할 연구회’, ‘지역발전연구회’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지역통합돌봄연구회’는 의정부시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통합돌봄전담 조직안을 제시하고 국 수준의 추진단을 구성하여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추진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의정부시 노인 담당 부서 및 만성질환자 관리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역의료 돌봄연계방안을 도출했다.

‘ESG에 관한 지방 정부의 역할 연구회’는 의정부시와 유사한 규모를 대상으로 한 ESG 평가 기준 벤치마킹 연구를 수행하여, 의정부시에 적합한 ESG 평가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지방의회가 지방자치단체의 ESG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여 지역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 제언했다.

‘지역발전연구회’는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대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자치회와 연계한 기초의원의 역할 정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기초 의원들이 지역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지역 주민의 진정한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언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최정희, 강선영, 정진호 의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정부시 특성에 맞는 정책 개선방안과 실효성 있는 조례 제, 개정 사항 등을 모색하여, 연구 결과가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