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파주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내일은 홍보왕' 참가자 모집

마을공동체 의견 반영해 수요응답형 교육 주제 및 시간 편성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8/19 [09:29]

파주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내일은 홍보왕' 참가자 모집

마을공동체 의견 반영해 수요응답형 교육 주제 및 시간 편성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8/19 [09:29]

▲ 파주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내일은 홍보왕’참가자 모집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파주시는 9월 2일까지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내일은 홍보왕’ 참가자를 모집한다.

‘내일은 홍보왕’은 마을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의 수요조사를 반영해 기획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9월 4일부터 13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된다.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파주시는 지난 7월 23일부터 31일까지 9일간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2024 파주시 마을공동체 실무역량 강화교육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수요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희망하는 주제로는 마을 행사 기획(29%), 영상물 제작 및 SNS 활용팁(28%), 강의 기법(17%), 마을기록(15%), 소통의 기술(10%) 순으로 조사됐다. ▲참여 가능 시간대로는 평일 오전(40%), 평일 오후(26%), 평일 저녁(23%), 주말(11%)로 응답했으며, 설문 참여자의 91%가 실무교육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시는 응답 결과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구성했으며, 직장인들의 참여를 높이고자 오전반과 같은 과정을 저녁반에 한번더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웹자보 만들기 ▲짧은 영상 제작 ▲영상 편집 기술 ▲작품 전시 및 상영회로 구성됐으며, 실습 중심 수업을 통해 교육생이 결과물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교육으로 마을공동체 활동에 대한 소통을 촉진시켜 마을공동체의 가치가 확산되고 주민참여 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모집 기간 내 파주시 누리집 또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이구 일자리경제과장은 “주민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고 마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을공동체 활동 자체만으로 큰 의미가 있지만, 활동가들은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무역량에 대한 필요를 느낄 수밖에 없다”라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기획된 이번 교육이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교육 주제 중 1위로 집계된 ‘마을 행사 기획’은 2024년 마을공동체 활동을 마무리하고, 오는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