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의정부정보도서관, 2월 사서 컬렉션 운영

과거‧현재‧미래를 담은 책장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2/06 [10:21]

의정부정보도서관, 2월 사서 컬렉션 운영

과거‧현재‧미래를 담은 책장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2/06 [10:21]

▲ 의정부정보도서관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의정부정보도서관은 ‘과거, 현재, 미래의 지식을 담은 책장’을 주제로 매월 책을 기반한 다채로운 사서 컬렉션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월간(月刊) 고전의 재발견’은 사서들이 고전을 직접 읽고 서평지를 발간하며 관련 도서를 큐레이션 하는 프로그램이다. 2월은 제국주의의 위선을 파헤친 조셉 콘래드의 '암흑의 핵심' 등을 통해 다양한 담론을 펼쳐 보고 과거의 세계관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의정부정보도서관 한 달에 책 한 권’을 줄인 ‘의도한책’도 운영한다. 최근 출간된 도서를 중심으로 매월 한 권을 선정하고, 선정된 책의 주제와 같은 다양한 책을 입체적으로 소개한다.

2월에는 ‘춥지만 따듯한 겨울’을 주제로 박연주 작가의 '겨울 간식집'과 일레인 비커스 작가의 '고마워, 고마워요, 고맙습니다.' 를 선정했다. 긴 겨울을 미각으로 즐기는 소소한 기쁨과, 매 순간을 따듯하게 채우는 것들에 대한 고마움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이다.

‘이슈페이퍼’는 매월 국내외의 이슈를 선정, 학술웹DB 및 다양한 정보 제공 툴을 활용해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가공해 제공한다. 정보도서관 홈페이지 및 SNS에 업로드해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달에는 ‘MBTI’를 주제로 각종 책과 논문, 학술기사 및 유튜브 등 온라인 정보원의 자료를 목록으로 제공한다.

이 외에도 매월 신간을 시민들에게 발빠르게 제공하는 ‘새로 들어온 책’ 코너, 이슈페이퍼와 연계한 북카페 컬렉션과 문학도서를 활용한 문학컬렉션을 정보도서관 1층에서 운영한다. 비정기적으로 이슈 도서를 큐레이션하는 북트럭 버스킹도 운영할 계획이다.

박영애 도서관과장은 “시민들이 과거에서 배우는 지혜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사서 컬렉션을 지속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