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이은주 경기도의원, 구리교육지원센터 개소 1주년 성과보고회 참석

구리교육지원센터, 1년간 구리교육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

박신웅 기자 | 기사입력 2024/07/15 [16:49]

이은주 경기도의원, 구리교육지원센터 개소 1주년 성과보고회 참석

구리교육지원센터, 1년간 구리교육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
박신웅 기자 | 입력 : 2024/07/15 [16:49]

▲ 이은주 경기도의원, 구리교육지원센터 개소 1주년 성과보고회 참석


[경기북부일보=박신웅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은 지난 12일 구리시청 내 여성행복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구리교육지원센터 개소 1주년 성과보고서'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백경현 구리시장을 비롯해 백현종 경기도의원과 신동화 구리시의회 의장 및 구리시 학교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교육지원센터는 통합교육지원청으로 운영 중인 경기도 내 12개 지역 중 교육지원청이 위치하지 않는 6개 시·군 교육지원청 신설 전 단계로 설립된 교육지원 조직으로 구리교육지원센터는 교육지원팀, 지역협력팀, 평생교육지원팀, 학교시설지원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되어 구리시 관내 학교에 필요한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구리교육지원센터는 개소 이후 1년 동안 다양한 공유학교 사업과 마을 체험 등 지역연계사업 등 지역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했고, 시설공사 등 학교에서 필요한 교육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면서 지역교육 발전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보였으며, 특히 구리시 관내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학교와 교육지원센터 간 접급성 강화로 질 좋은 교육행정 서비스를 받게 된 점’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특히 ‘1시·군 1교육지원청 설립’을 강조하며 구리교육지원센터 개소에 큰 역할을 한 이은주 의원은 축사에서 “1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구리시 교육에 많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한 직원들의 노력에 감사하다” 며 “지역 내 전담교육 조직이 설치되어 학교와 수시로 협의를 하고, 다양한 교육사업을 공유하면서 지역 내 학교 간의 결속이 더욱 강해진 것은 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이 컸다.” 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비록 많은 성과를 가지고 출발한 구리교육지원센터이지만, 앞으로 구리교육을 위한 전담 장학 조직 마련과 인사권 확보, 자체적인 융합·정보교육과 진로·직업 교육 등 지역 교육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조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길이 남아있다.” 며 “지난 1년 구리교육지원센터가 이룬 성과를 보면서 ‘구리교육지원청’ 신설만이 지역교육을 살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은주 의원은 구리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기까지 『경기도 ‘1 시ㆍ군 1 교육지원청’ 설립을 위한 ‘교육자치법 시행령’ 개정 촉구 결의안』 대표 발의와 『경기도통합교육지원청 분리를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통합교육지원청 분리 추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발의 등 구리교육지원청 신설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향후 교육지원청이 경기도 내 모든 지역에 교육수요자 중심 지원기관으로 온전한 역할을 하기 위한 ‘1시군 1교육지원청’ 설립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