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고양특례시, 2023년 기관표창 86건 수상

시군 종합평가 1위 등 다양한 분야 수상…눈부신 성과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3/12/29 [09:00]

고양특례시, 2023년 기관표창 86건 수상

시군 종합평가 1위 등 다양한 분야 수상…눈부신 성과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3/12/29 [09:00]

▲ 고양시청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고양특례시가 2023년 다양한 분야의 평가에서 총 86건(산하기관 포함)의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고양시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행정역량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평가인 시군 종합평가에서 인구 50만 이상의 10개 도시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는 2023년 정부합동평가 경기도 종합 1위에 이은 2관왕으로 고양시가 경기도를 선도하는 지자체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우선 고양시는 양질의 일자리가 풍족하고 기업이 경영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시는 ‘2023년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혁신 엑스포’와 연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탁월한 정책을 시행하거나 우수 일자리 창출 사례를 선보인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 수여하는 상인 ‘2023년 대한민국 일자리 어워드’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일자리 통합망을 전면 개편한 사례를 포함해 ‘일산테크노밸리’ 등 미래 산업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홍보한 것, 기업유치 창구와 일자리 상담 창구를 병행 운영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2023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불가했던 개발제한구역 공장 제조시설, 틈새 규정으로 기업 애로사항 해결’사례를 발표하며 행안부장관상 수상 ▲2023년도 경기도 기업 에스오에스(SOS) 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시는 국토교통부가 매년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하는 ‘2023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도시경제 부문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양시는 인구 분야에서 전국 최초로 저소득 미혼모·미혼부 가족에게 양육 생계비를 지원한 점과 경제 분야에서 기업의 투자 촉진과 계층별 맞춤형 지원을 한 점 또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시는 ▲지적재조사 협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토부장관상 수상 ▲2023년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2023년 경기도 시군 위반건축물 관리 평가 우수상 수상 등 다양한 지역발전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인구 고령화와 가족 돌봄 기능 약화로 보건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고양시는 선제적으로 우수한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건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고양특례시 보건소는 전국 시군구 256개 보건소, 장애인보건의료센터, 권역재활병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맞춤형 방문재활서비스 ▲지역사회 자원 및 의료기관 연계 서비스 등 운영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2023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2023년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5주년 기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등 다수의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고양시는 다양한 시민 맞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복지 분야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해 사회보장전달체계의 모범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전국 17개 시도 및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평가하는 2023년 지방복지사업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기관표창과 3천만원의 포상금을 수상했다.

시는 44개 동에 찾아가는 복지 인력을 배치하고 ▲찾아가는보건복지 서비스 확대 ▲민관협력 체계 구축 운영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체계화 등을 실시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활성화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평가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위기이웃 발굴 및 민관협력 분야 2023년 경기도 우수 시군평가 우수상 등의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이 밖에도 문화 분야에서는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2023년 지역문화유산 활용 사업 문화재청장상 수상 ▲2023년 경기도 공공도서관 운영 평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재정분야에서는 ▲2023년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 평가 우수기관 선정 ▲2023년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평가 우수상 수상 ▲2023년 경기도 신징수기법 실적 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2023년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배출 모범시설 공모전(지자체 부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한편 각종 고양시 산하기관은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고양도시관리공사) ▲2023년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고양국제꽃박람회) ▲2023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고양시청소년재단)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다.

고양시는 올해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에도 분야별 우수한 정책을 발굴하여 시민 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올해 우리 시가 값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시민들과 직원들이 고양시 발전에 힘을 모아준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시민이 체감하는 시민 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