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경기도교육청, 학생 학력향상 위한 변화 추진 탐구-실행-성찰 과정의 수업·평가 계획 수립

수업-평가의 연계 강화를 위한 정보공시 항목 입력 지침 개정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1/09 [08:29]

경기도교육청, 학생 학력향상 위한 변화 추진 탐구-실행-성찰 과정의 수업·평가 계획 수립

수업-평가의 연계 강화를 위한 정보공시 항목 입력 지침 개정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1/09 [08:29]

▲ 경기도교육청, 학생 학력향상 위한 변화 추진 탐구-실행-성찰 과정의 수업·평가 계획 수립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2024학년도 정보공시에 탐구-실행-성찰 과정을 강조한 경기형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을 안내한다. 수업과 평가의 연계를 강화하고 학생 학력향상을 위한 변화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12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공포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새학기부터 모든 초·중등학교에 수업과 평가계획을 연계해 수립하고 정보공시에 안내하도록 지침을 개정했다.

기존에 이뤄진 정보공시에는 수업과 평가 항목이 별개로 구분되어 있어 실제 수업과 평가 간에 연계가 긴밀하지 못했다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왔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경기도교육과정의 ‘깊이있는 수업’ 철학을 반영하고 경기형 수업·평가 계획서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료를 제작했다.

도움자료에는 ‘탐구-실행-성찰 과정’을 강조한 교수학습 계획 서식과 교과별 예시자료를 탑재해 교사가 수업과 평가 계획을 연계해 설계하기 쉽도록 안내했다.

이와 함께 정보공시 개정 관련 연수를 실시해 학교 구성원이 수업계획과 평가계획 개정 방향을 이해하고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정보공시 항목 개정으로 수업 과정과 평가를 긴밀하게 연계하는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탐구와 실행, 성찰 과정을 충실하게 담아 학생 모두 기초와 기본을 바탕으로 학력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