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일보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교육 '도시정원 우리가 가꿔요'

박다솜 기자 | 기사입력 2024/07/16 [13:48]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교육 '도시정원 우리가 가꿔요'

박다솜 기자 | 입력 : 2024/07/16 [13:48]

▲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교육 '도시정원 우리가 가꿔요'


[경기북부일보=박다솜 기자]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은 7월 15일 ‘도시정원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30명이 참여하는 정원조성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6월부터 의정부시와 의정부시평생학습원, 경민대학교 HiVE사업단, 국립수목원이 함께 협력하여 민-관-산-학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민들과 함께 탄소중립을 실천해 나가고자 도시정원전문가 과정을 운영 중이다.

교육 대상은 도시정원에 관심 있는 의정부시민 30명이며, 교육 내용은 국립수목원, ㈜생태연구소 등 연구원을 초빙하여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탄소중립 ▲생태환경 ▲자생식물 ▲정원디자인 교육 등 생태정원교육의 각 분야 전문가가 직접 교육하여 학습자의 높은 교육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이번 실습은 그동안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생이 직접 디자인하고 플랜트 박스에 목수국 등 식물을 식재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플랜트 박스는 평생학습원 1층에 배치하여 가능동을 지나는 시민에게 녹색힐링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실습에 참여한 교육생은 “평소에도 정원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다른 교육생들과 함께 견학과 실습을 다녀오면서 지역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유상진 원장은 “도시정원 교육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하는 동시에 도시녹화 활동에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고자 한다”라며, “도시에 있는 공공정원을 시민과 함께 가꿔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